수장고 메인

수장고 기지국
SUJANGGO Base Station

22/10/28—11/6

용산구 한남동 이태원로 55나길 6 Mother Offline 2F

Introduction

«SUJANGGO.기지국»

수장고는 ‘작품이 성질을 잃지 않도록 보존하는 곳’을 말한다. 그렇다면 데이터가 된 작품은 어떻게 보존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서 시작한 SUJANGGO수장고는 데이터가 된 조각을 모은다. 3D스캔 방식으로 실물 조각을 데이터화한다. 유저들은 SUJANGGO수장고 웹사이트에서 보존된 조각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다운받은 데이터를 일정한 조건 아래 변형시켜 2차 창작물을 만들고 유포할 수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원본이 여러 유저와 플랫폼 사이를 이리저리 떠돌며 새로운 맥락을 도출해 내듯이, SUJANGGO수장고는 데이터가 가진 복제와 공유의 특성을 이용하여 비물질적 매체의 체험 가능성을 찾는다.

세 번째 프로젝트 : «SUJANGGO.기지국»

2020년, SUJANGGO수장고는 조각 3D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열며 시작했다. 10명의 작가가 작품 16점을 공유하며 함께했고 2021년, 두 번째 프로젝트 «SUJANGGO.link»에서는 작가 4명의 조각 4점을 추가로 업데이트했다. 비평 웹사이트 abs와의 텍스트 협업으로 디지털 세계를 탐구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유지원, 김솔이 기획자를 섭외하여 앱 플랫폼 Hidden Order에서 SUJANGGO수장고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새롭게 연결된 조각들로 내러티브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22년, 3번째 프로젝트 «SUJANGGO.기지국»은 물리적 공간에 수집된 조각 데이터를 모아 놓는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건을 일으킨다. 여기에서 유저는 하나의 네트워크가 되어 노드1와 노드, 현실과 가상, 공급자와 사용자 사이를 연결하게 된다. 작품을 복제.배포.편집하며 이용자와 창작자, 그리고 관객으로서 작동한다. 우리의 행위를 전파하고 주체적 관람 방식의 기반을 세우는 ‘기지’인 이곳에서 SUJANGGO수장고의 영역을 형성하고 더 넓게 확장해 보자. «SUJANGGO.기지국»은 관객과 작품 사이에 다양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물리적으로 접촉시킬 것이다.

물질과 데이터: 소유에서 경험으로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따라 물질적 소유 개념은 서비스를 통해 경험에 접속하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비물질 세계에서 ‘소유’ 개념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제 우리는 여러 가지 플랫폼을 월 결제로 구독하며 그 플랫폼의 서비스를 사용한다. 정보는 자유로워지길 원하며, 데이터는 더 많은 사람에게 유통되고 쓰일 때 가치가 커진다.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거의 없어도 재생산이 가능한 지식과 인터넷 자원은 고갈될 수 있는 자원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SUJANGGO-수장고는 데이터가 자유롭게 떠돌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그 쓰임이 물리적 소유나 자본으로 가치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비물질 데이터만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찾는다. 모든 것이 접속가능한 디지털 세상에서 SUJANGGO수장고는 데이터가 된 작품으로 다른 세상과 접속을 시도한다.

SUJANGGO수장고는 현재까지 38점의 작품을 데이터화했다. 조각 3D 데이터가 물질 세계와 비물질 세계를 이어주며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길 기대한다. 그리고 훗날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만큼 기술이 발달한 뒤에 열릴 감각의 확장을 상상한다. SUJANGGO수장고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사건들은 우리의 신체와 화면 뒤에 입력된 데이터를 접촉시키며 웹 상으로 퍼져나갈 것이다.

  1. 데이터 통신망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에 접속되는 하나 이상의 기능 단위. 주로 통신망의 분기점이나 단말기의 접속점을 이른다.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Installation View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A2 기지국 디스플레이

A2 기지국 디스플레이

A2 기지국 디스플레이

A3 카운터

A3 카운터

A3 카운터

A3 카운터

A3 카운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1 기지국 복제 센터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B2 조각 송전탑

C1 비디오 전광판

C1 비디오 전광판

C1 비디오 전광판

C1 비디오 전광판

C1 비디오 전광판

C1 비디오 전광판

C2 네트워크 대기석

C2 네트워크 대기석

C2 네트워크 대기석

C2 네트워크 대기석

C2 네트워크 대기석

C2 네트워크 대기석

Floor Map

«SUJANGGO.기지국»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UJANGGO.기지국»에서 SUJANGGO수장고가 보유하고 있는 원본 조각 데이터를 복제.변형하여 2차 창작물을 만들고 전파할 수 있습니다.
물질 상태가 아닌 작품을 우리는 어떻게 관람할 수 있을까요?
다양한 활동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며 작품을 감각하는 방식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지 경험해 보세요. 이는 우리가 원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원작자가 CC라이선스 이용을 허락해 주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우리의 데이터를 더 멀리 퍼트려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주세요.

SUJANGGO수장고는 실물 조각을 높은 폴리곤2 수의 데이터로 가지고 있지만, 디지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굴곡, 손의 흔적과 같은 것들은 0과 1의 중간값인 소수점이 되어 생략될 수밖에 없습니다. 압축된 데이터는 다시 물리적 세계로 나오더라도 계속해서 원본 조각과 오차를 일으키는 한편 원본의 윤곽을 지시하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SUJANGGO.기지국»에서는 필연적인 접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완전히 포개지지는 않는 실물 조각과 데이터 조각의 특성을 증폭해 보려 합니다. 원본의 윤곽에서 끝없이 뻗어 나갈 네트워크를 상상하며 하나로 수렴되지 않는 위상과 가치를 지닌 세계를 만들어 주세요.

  1.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입체 도형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다각형.
플로어맵
A1 기지국 데이터 키오스크

3D데이터가 된 작품을 변형하여 2차 창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는 키오스크.

SUJANGGO수장고가 보유한 조각 데이터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새롭게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을 터치하여 다양한 각도로 작품을 살펴보고 변형할 수 있으며, 완성된 작품을 A2 기지국 디스플레이와 A3 카운터로 송출하여 소장할 수 있습니다.

A2 기지국 디스플레이

키오스크에서 제작한 2차 창작물을 실시간으로 송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직접 만든 작품과 함께 사진을 찍어 보세요.

A3 카운터

키오스크에서 송출한 이미지로 포토카드를 만듭니다. 만들어진 포토카드는 이곳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2차 창작물을 원하는 각도로 프린트하여 2D 카드로 소장해 보세요.

B1 기지국 복제 센터

원본의 조각 데이터를 점토와 3D프린터 몰드로 복제합니다. 무른 성질으로 복제된 데이터를 직접 만지며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물질(실물 조각)에서 비물질(데이터)로, 비물질(데이터)에서 다시 물질(몰드와 점토 조각)으로. 완성된 물질을 B2 조각 송전탑에 전시해 SUJANGGO수장고의 데이터를 물성을 가진 신호로 만들어 보세요.

※사용한 몰드와 남은 점토는 제자리에 놓아주세요.

B2 조각 송전탑

B1 기지국 복제 센터에서 만든 2차 창작물을 자유롭게 전시할 수 있습니다. 전시가 끝난 뒤, 여러분이 만든 2차 창작물과 창작물이 놓인 조각 송전탑은 3D스캐닝될 예정입니다. 3D스캔을 통해 변환된 데이터는 SUJANGGO수장고 웹사이트에 업로드되어 보존됩니다.

C1 비디오 전광판

김을지로, ‹불안한 조각들의 정원›, 2022, single-channel video, 1분 7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CC: BY-NC-ND)

오가영, ‹A Ball of Superorganism›, 2022, single-channel video, 38초, 저작자표시-변경금지(CC: BY-ND)

입자필드, ‹땀 흘리는 조각들›, 2022, single-channel video, 3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CC: BY-NC-ND)

(3d knittinger(김혜원) 한진, 곽인탄, 권오상, 김한나라, 돈선필, 박미정, 이동훈, 이영, 이유성, 이진영, 이충현, 임재균, 정성진, 정유진, 조이솝, 차슬아,최고은, 최하늘, 홍기하, 황수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 SUJANGGO수장고, www.sujanggo.com)

C2 네트워크 대기석

태블릿PC를 통해 SUJANGGO수장고의 웹사이트를 둘러보고, 웹에 구현한 마더 오프라인에 접속해 온라인 전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웹상의 마더 오프라인은 구로구의 전시 공간 GPU와 협력 기획하여 제작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볼 수 없는 원본 조각 3D 데이터를 화면 너머로 만나 보세요.

GPU 네트워크

다른 시공간에서 벌어지는 «SUJANGGO.기지국»에 접속해 보세요.
https://xr.screenxyz.net/sujanggo

사운드 네트워크

SUJANGGO수장고의 이미지를 사운드로 변환했습니다. 전시 공간에서, 그리고 QR코드를 통해서 들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SUJANGGO수장고가 소유한 데이터가 평행선을 그리고 있는 다른 시공간에서 탄생했다면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김을지로, 오가영, 입자필드는 SUJANGGO수장고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2차 창작물을 만들었습니다. 세 명의 작가가 조각 데이터를 이용해 제작한 영상은 SUJANGGO수장고 웹사이트, 그리고 오프라인 공간의 LED 화면에서 선명하게 재생됩니다. 이들이 구성한 세계에서 다시 살아 움직이는 풍경을 지켜보세요.

  • 김을지로
  • 입자필드
  • 오가영

작가명을 눌러 작품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SUJANGGO CC License

SUJANGGO수장고는 몇가지 규칙만 지킨다면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스의 라이선스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설계를 따르고 있습니다. CC 라이선스를 구성하는 이용허락조건은 ①저작자 표시, ②비영리, ③변경금지, ④동일조건 변경 허락이 있으며, SUJANGGO수장고는 2차 창작물 제작을 독려하기 위하여 ③변경금지를 뺀 나머지 3가지 조건을 조합한 CC라이선스 5가지 중 하나를 작가가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SUJANGGO수장고에서 사용하는 CC라이선스의 종류

CC0(퍼블릭도메인)
CC0(퍼블릭도메인)
내 저작물을 아무런 조건없이 전세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퍼블릭도메인이 알맞습니다.
저작자 표시(CC: BY)
저작자 표시(CC: BY)
저작물.저작자명 및 출처, CC라이선스 조건만 표시한다면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CC: BY-NC)
저작자표시-비영리(CC: BY-NC)
저작물.저작자명 및 출처, CC라이선스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상업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 BY-SA)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 BY-SA)
저작물.저작자명 및 출처, CC라이선스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작물을 이용하여 새롭게 2차적 저작물을 제작하는 것은 허용하되, 새로운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 허락(CC: BY-NC-SA)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 허락(CC: BY-NC-SA)
저작물.저작자명 및 출처, CC라이선스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상업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저작물을 이용하여 새롭게 저작물(2차적 저작물)을 제작하는 것은 허용하되, 새로운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1. “1인 미디어 창작자를 위한 저작권 안내서”. 문화체육관광부, (2019.12.18.) 2022.9.1. 접속, https://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CurrentPage=1&pType=04&pTab=03&pSeq=1765&pDataCD=0406000000&pSearchType=01&pSearchWord=
  2. “라이선스에 대하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2017.11.7.) 2022.9.1. 접속,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lang=ko
  3. “자유이용허락 저작물”. 공유마당. (n.d.). 2022.9.1. 접속, https://gongu.copyright.or.kr/gongu/main/contents.do?menuNo=200093

Credit

참여작가

  • 곽인탄
  • 권오상
  • 이유성
  • 이진영
  • 임재균
  • 정성진
  • 차슬아
  • 최고은
  • 최하늘
  • 홍기하
  • 황수연
  • 김한나라
  • 3d knittinger(김혜원) × 한진
  • 돈선필
  • 박미정
  • 이동훈
  • 이영
  • 이충현
  • 정유진
  • 조이솝

2차 창작물 참여작가

  • 김을지로
  • 입자필드
  • 오가영
  • 총괄 기획

    정휘윤

  • 협력 기획

    봉완선

  • 행정

    김보경

  • 편집

    정소영

  • 웹 디자인 및 개발, 응용프로그램 디자인

    YYY

  • 응용프로그램 개발

    NO PINE NO APPLE

  • 그래픽 디자인

    박유빈

  • 공간 디자인 및 제작

    샴푸

  • 촬영

    정순영

  • 사운드 제작

    김태훈

  • 온라인 공간 기획 협력

    GPU

  • 주최 및 주관

    SUJANGGO수장고

  • 협력

    마더 미디어, 정지수